🌌SSAFY/Computational thinking

computational thinking_04

박필중 2023. 4. 13. 18:0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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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행렬

1) 정의

-수를 직사각형 모양으로 배열한 것을 말한다.

-가로줄의 수를 행, 세로 줄의 수를 열이라고 한다.

 

2)행렬의 덧셈

-두 행렬을 더하려면 두 행렬의 행의 수, 열의 수가 같아야 한다.

-행렬의 덧셈은 교환 법칙과 결합 법칙이 성립한다.

-A+B=B+A

-(A+B)+c=A+(B+C)

 

3)행렬의 곱셈

-행렬의 정수를 곱하는 것은 모든 성분에 그 정수를 곱한 것과 같다.

-행렬간의 곱의 경우 A열의 수와 B의 행의 수가 같아야 한다.

-AB≠BA

-(AB)C = A(BC)

-A(B+C) = AB+AC

2.투포인터

1)유형

-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범위를 찾는 문제

-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두 수를 찾는 문제

2 5 6 7 9 2 7
S           <- E
2 5 6 7 9 2 7
S         <- E  
2 5 6 7 9 2 7
S       <- E    

-이처럼 양끝에서 출발해 서로 만날 때까지 서로를 향해 다가오는 식으로 해결할 수 있다.

 

3.슬라이딩 윈도우

-슬라이딩 윈도우는 투 포인터의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구간을 찾는 것과 아주 유사하다.

-투 포인터는 S, E 두 포인터를 상황에 따라 하나씩 움직이며 정답을 구했다.

-슬라이딩 우니도우는 S와 E의 거리를 유지한 채 같이 이동하며 구간을 살핀다.

-투 포인터의 구간 구하는 문제와 비슷한 형태로 나오지만, 구간의 길이가 문제에서 주어지는 경우가 있다.

4.그리디 알고리즘

-그리디 알고리즘은 당장 보이는 최선의 선택을 따라가서 정답을 구하는 알고리즘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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