🤷♂️문제설명
지나다니는 길을 'O', 장애물을 'X'로 나타낸 직사각형 격자 모양의 공원에서 로봇 강아지가 산책을 하려합니다. 산책은 로봇 강아지에 미리 입력된 명령에 따라 진행하며, 명령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주어집니다.
- ["방향 거리", "방향 거리" … ]
예를 들어 "E 5"는 로봇 강아지가 현재 위치에서 동쪽으로 5칸 이동했다는 의미입니다. 로봇 강아지는 명령을 수행하기 전에 다음 두 가지를 먼저 확인합니다.
-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할 때 공원을 벗어나는지 확인합니다.
-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 중 장애물을 만나는지 확인합니다.
위 두 가지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, 로봇 강아지는 해당 명령을 무시하고 다음 명령을 수행합니다.
공원의 가로 길이가 W, 세로 길이가 H라고 할 때, 공원의 좌측 상단의 좌표는 (0, 0), 우측 하단의 좌표는 (H - 1, W - 1) 입니다.
공원을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park,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이 담긴 문자열 배열 rout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로봇 강아지가 모든 명령을 수행 후 놓인 위치를 [세로 방향 좌표, 가로 방향 좌표] 순으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🙅♀️제한조건
- 3 ≤ park의 길이 ≤ 50
- 3 ≤ park[i]의 길이 ≤ 50
- park[i]는 다음 문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작지점은 하나만 주어집니다.
- S : 시작 지점
- O : 이동 가능한 통로
- X : 장애물
- park[i]는 다음 문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작지점은 하나만 주어집니다.
- park는 직사각형 모양입니다.
- 3 ≤ park[i]의 길이 ≤ 50
- 1 ≤ routes의 길이 ≤ 50
- routes의 각 원소는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어를 나타냅니다.
- 로봇 강아지는 routes의 첫 번째 원소부터 순서대로 명령을 수행합니다.
- routes의 원소는 "op n"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, op는 이동할 방향, n은 이동할 칸의 수를 의미합니다.
- op는 다음 네 가지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N : 북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- S : 남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- W : 서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- E : 동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- 1 ≤ n ≤ 9
- op는 다음 네 가지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💁입출력 예
park | routes | result |
["SOO","OOO","OOO"] | ["E 2","S 2","W 1"] | [2,1] |
["SOO","OXX","OOO"] | ["E 2","S 2","W 1"] | [0,1] |
["OSO","OOO","OXO","OOO"] | ["E 2","S 3","W 1"] | [0,0] |
입출력 예 #1
입력된 명령대로 동쪽으로 2칸, 남쪽으로 2칸, 서쪽으로 1칸 이동하면 [0,0] -> [0,2] -> [2,2] -> [2,1]이 됩니다.
입출력 예 #2
입력된 명령대로라면 동쪽으로 2칸, 남쪽으로 2칸, 서쪽으로 1칸 이동해야하지만 남쪽으로 2칸 이동할 때 장애물이 있는 칸을 지나기 때문에 해당 명령을 제외한 명령들만 따릅니다. 결과적으로는 [0,0] -> [0,2] -> [0,1]이 됩니다.
입출력 예 #3
처음 입력된 명령은 공원을 나가게 되고 두 번째로 입력된 명령 또한 장애물을 지나가게 되므로 두 입력은 제외한 세 번째 명령만 따르므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. [0,1] -> [0,0]
🙆코드
def solution(park, routes):
# 위치 index
x = 0
y = 0
# 시작 위치 찾기
for i in range(len(park)):
for j in range(len(park[i])):
if park[i][j] == 'S':
x = j
y = i
break
# 이동
for route in routes:
# 위치 초기화
xx = x
yy = y
# 이동 - 장애물이 있거나 공원을 벗어나면 명령 무시
for step in range(int(route[2])):
# 동쪽 : 현재 위치가 map 가장 오른쪽이면 안됨, 이동할 곳이 장애물이면 안됨
if route[0] == 'E' and xx != len(park[0])-1 and park[yy][xx+1] != 'X':
xx += 1
if step == int(route[2])-1:
x = xx # step만큼 움직였으면 위치 초기화
# 서쪽 : 현재 위치가 map 가장 왼쪽이면 안됨, 이동할 곳이 장애물이면 안됨
elif route[0] == 'W' and xx != 0 and park[yy][xx-1] != 'X':
xx -= 1
if step == int(route[2])-1:
x = xx
# 남쪽 : 현재 위치가 map 가장 아래쪽이면 안됨, 이동할 곳이 장애물이면 안됨
elif route[0] == 'S' and yy != len(park)-1 and park[yy+1][xx] != 'X':
yy += 1
if step == int(route[2])-1:
y = yy
# 북쪽 : 현재 위치가 map 가장 위쪽이면 안됨, 이동할 곳이 장애물이면 안됨
elif route[0] == 'N' and yy != 0 and park[yy-1][xx] != 'X':
yy -= 1
if step == int(route[2])-1:
y = yy
return [y, x]
🗨️첨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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