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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1날짜와 요일
- 기준 날짜의 요일을 알고 일정 날짜의 요일을 구하는 문제
1. 각 월별 일수
- 31일 : 1, 3, 5, 7, 8, 10, 12월
- 30일 : 4, 6, 9, 11월
- 28일 혹은 29일 : 2월
- 윤년(2월이 29일까지)과 평년(2월이 28일까지)
- 1.당해 년도가 4로 나누어지면 윤년
- 2.100으로 나누어지면 평년
- 3.400으로 나누어지면 윤년
2. 모듈러 연산
- n일 뒤의 요일을 알아내라 -> n을 7로 나눈 나머지를 두고 1은 하루 뒤 요일 -1일은 하루 전 요일과 같이 계산한다.
3. 연단위 계산
- 평년 : 365%7 = 1, 이므로 하루 전후 요일을 계산한다.
- 윤년 : 366&7 = 2, 이므로 이틀 전후 요일을 계산한다.
- 깔끔하게 1년전 혹은 2년전과 같이 딱 떨어지는 단위가 아니라면 기준 년도의 1월 1일과 비교년도의 1월 1일을 계산에 넣어보는 것도 방법이다.
02방정식과 부등식
1.방정식
- 연립방정식 풀이 : 가감법. 대입법
1)전년도 올해 증감에 관련된 문제
- 전년, 올해와 각 대상을 표로 만든다.
- 최종 질문을 명확히 인지한다. 올해? 작년?
2)거속시, 농도, 금액 등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한다.
3)연속하는 숫자
- 연속하는 세 수 : x-1, x, x+1 / x, x+1, x+2...
- 연속하는 짝수(홀수) : x-2, x, x+2 / x, x+2, x+4
4)나이문제
- 사람의 나이는 모두 같이 먹는다.
- 구하려는 값을 x로 둔다.
- 과거, 현재, 미래의 나이를 표로 정리해도 좋다.
5)자릿수문제
- 백의자리수 x, 십의자리수y, 일의 자리수z
- 100x+10y+z
6)a가 r% n번 증가(감소)문제
- 1회 증가(감소) : a(1±r/100)
- n회 증가(감소) : a(1±r/100)²
7)톱니바퀴 문제
- 두개 이상의 톱니바퀴가 맞물려 돌아갈 때, 회전수 또는 톱니수를 묻는다.
- A의 톱니수 * A의 회전수 = B의 톱니수 * B의 회전수 = 총 돌아간 톱니수
- A의 톱니수 : B의 톱니수 = B의 회전수 : A의 회전
2.부등식
- x는 정수 x>n이면, x의 최솟값은 n+1
- 초과, 미만, 이상, 이하
- 과부족문제
ex) 한개의 텐트에 3명씩 들어가면 8명이 남고, 5명씩 사용하면 텐트가 3개가 남는다. 가능한 최소텐트 수와 그때의 인원은?
- 텐트 : x
- 인원 : 3x+8
5명씩 텐트를 썼을 때, 남는 텐트를 제외한 마지막 텐트에는 최소 1명에서 최대 5명이 들어갈 수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부등호를 사용하여 계산한다.
마지막 텐트는 어차피 다 들어간건지 모르기 때문에 남는텐트는 3이 아닌 4로 계산하고 마지막 텐트 사용자 만큼 더하면 인원이 나온다.
- 5(x-4)+1 ≤ 3x+8 ≤ 5(x-4)+5
- 11.5≤x≤13.5
- 최소값 텐트 : 12
- 최소값 인원 : 44
03자료분석
- 보통 4문제 정도 예상
1.공통체크사항
- 단위에 유의한다.
- 범위인지 특정연도인지 주의한다.
- 유사한 이름의 항목에 주의한다.
2.핵심체크사항
- 기준대비 비교 증감율 = {(비교량-기준량)/기준량}*100
= {(비교량/기준량)-1}*100
- 음수면 감소, 양수면 증가
- 전년대비 증감추이 : 전년에 비해 당해 증가 또는 감소 : 막대그래프, 꺽은선 그래프는 눈으로 확인 가능
- 비율(비율) : 전체와 특정 항목의 비율, 항목간의 비율
1)비율간 비교
- 분모의 항목이 다른 비율로 비교불가
- 분모의 항목은 같지만 값이 다른 비율은 실제 값을 구해서 비교
- 3%->6% 의미 : 3%p증가 또는 100% 증가
2)대소비교
- 96/132과 362/683의 대소비교
- 분자에서 362는 96의 4배가 안됨, 분모에서 683은 132의 5배가 넘는다.
- 즉, 96/132에서 1보다 작은 수를 곱해야 362/683이 되므로 96/132가 더 크다
3)환율의 이득
- 엔화로 바꿀 때, 1월 엔화환율 946원/100엔은 2월 엔화 환율 990원/100엔 대비 이득인가 손실인가?
- {(비교량-기준량)/기준량}*100
- = {(946-990)/990)*100
- =-4.4%
- 이므로 이득이다.
04도형추리
- 보통 2문제 정도출제
- 규칙이 적용된 방향을 파악한다.
- 도형 하나부터 먼저 뜯어서 파악한다.
- 소거법을 사용해 선택지를 제거한다.
- 2*2 도형 : 좌우대칭, 상하대칭, 대각선 대칭, 시계방향 90도, 색반전
- 도형 내의 개수 변화, 도형의 나열 변화
- 사선의 방향, 화살표 방향
- n칸씩 이동, 벽을 튕겨서 다시 이동, 시계방향 이동, 사선 이동
05논리추론
- 보통 4문제 정도예상
1.문제 유형
1)방배정 문제
- 2차원표를 만들어서 고정된 조건을 먼저 배치한다.
- 비어 있는 부분은 경우를 나워가며 채워본다.
- 상하좌우의 방향을 결정하여 중복되지 않게 살핀다.
- 배치가 한 가지인 경우도 있고 여러 개인 경우도 있다.
- 배치가 결론이 안나는 경우도 있다. 선지에서 불가능한 것들을 찾아 지운다.
2)순서문제
- 방배정문제와 유사하지만 1차원적인 상황이므로 자신있게 풀어야 한다.
- 고정 조건 이후 경우를 나눠서 채워 넣는 것은 동일하다.
- 하나의 선을 두고 순서를 세워 본다
3)원탁배열 문제
- 원탁 문제는 제일 많이 나오는 유형 중에 하나이다.
- 원을 그리고 고정된 것, 마주보는 것, 오른쪽 옆, 왼쪽 옆, 둘 사이에 들어오는 것을 이용한다.
- 항상 해당된 사람의 시선을 기준으로 오른쪽과 왼쪽을 구분하도록 한다. 내가 보는 시선이 기준이 아니다.
4)일정 문제
- 날짱 문제와 혼합될 가능성이 크므로 난이도가 매우 높다
- 달력을 그리고 풀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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