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상수, 변수, 예약어, 연산자, 타입, 주석, 입력>
- 상수 (Constants)
상수는 값이 변하지 않는다.
print(26)
print('welcome, little slytherin')
# 26, welcome, little slytherin
26과 welcome, little slytherin이 상수이다.
- 변수 (Variables)
우리는 메모리에 사람이 이해 할 수 있는 변수명으로 원하는 데이터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을 확보 할 수 있다.
x = 132
print(x)
# 출력값은 132 이다.
x = 12
x = 56
print(x)
# 출력값은 56 이다.
x = 30
x = 1.5 * x
print(x)
# 출력값은 45이다.
x는 메모리에 할당된 변수의 이름이다.
( = ) 는 할당자라고 기억하면 된다. 해당 변수에 특정 값을 넣어주는 역할이다. 쉽게 말해 화살표 같은 것이다.
그리고 우리는 변수에 132라는 값을 넣었다.
변수는 값을 할당한 뒤에도 값을 다시 바꿀 수 있다.
좋은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변수의 이름을 잘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.
컴퓨터만 잘 명령을 수행하면 되는거 아닌가?라고 생각할지 모른다.
하지만 명령을 수행하는 것은 컴퓨터라면 그 코드를 작성하고 읽는건 우리이기 때문에
더 효율적으로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가독성이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좋은 개발자이자 동료라고 할 수 있겠다.
다음은 좋은 변수 정하기 규칙이다.
- 반드시 문자 또는 underscore( _ )로 시작해야 한다. (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.)
- 문자와 숫자는 underscore로 포함할 수 있다.
- 읽는 사람이 읽기 편하도록 변수명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.
tlrmq = 10000
dlfgks_tlrks = 8
dlfrmq = tlrmq * dlfgks_tlrks
print(dlfrmq)
# 80000이 출력된다.
a = 10000
b = 8
c = a*b
print(c)
# 80000이 출력된다.
hourly = 10000
work_time = 8
daily_pay = hourly * work_time
print(daily_pay)
# 80000이 출력된다.
위의 출력값들은 모두 같고, 파이썬은 모두 똑같이 이해하겠지만,
우리는 밑으로 내려올 수록 가독성이 더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.
따라서 코드의 가독성도 좋은 코드가 되기 위한 요소 중 하나임을 알면 된다.
- 예약어 (Reserved Words)
파이썬이 정한 의미로만 쓰이는 특별한 단어이다.
Keywords in Python programming language | ||||
False | await | else | import | pass |
None | break | except | in | raise |
True | class | finally | is | return |
and | continue | for | lambda | try |
as | def | from | nonlocal | while |
assert | del | global | not | with |
async | elif | if | or | yield |
앞으로 차차 다룰 내용이지만 아래의 링크에서 더 자세히 알아볼수 있다.👇
https://www.programiz.com/python-programming/keyword-list
- 연산자 (Numeric Expressions)
우리는 수학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다.
물론 제한적으로 사용하게 되자만,
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.
Operator | Operation |
+ | Addition(더하기) |
- | Subtraction(빼기) |
* | Multiplication(곱하기) |
/ | Division(나누기) |
** | Power(제곱) |
% | Remainder(나머지) |
연산자들에도 우선순위가 있다.
# 괄호 -> 거듭제곱 -> 곱셈, 나눗셈 -> 덧셈, 뺄셈 -> 왼쪽에서 오른쪽으로
x = 12 * 13 - 4**2 / 2
print(x)
# 149가 출력된다.
- 타입 (Type)
타입이란 데이터 타입을 만한다.
우리의 파이썬은 똑똑하게도 연산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타입에 따라 동일한 연산자를 사용하더라도 다른 결과를 가져온다.
# 정수(Number)
x = 12
y = 4
print(x+y)
# 16이 출력된다.
# 문자열(stirng)
x = 'Hi, '
y = 'Python'
print(x+y)
# 'Hi, Python'이 출력된다.
# TypeError
x = 'I am'
y = 20
print(x+y)
# TypeError 오류 발생
위 코드 시연에서 처럼 정수는 정수끼리의 연산을 문자는 문자끼리의 연산을 할 수 있다.
그럼 만약 다른 타입을 이어주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하면 될까?
# 문자열 만들기
x = 'you give me'
y = 5
print(x,str(y))
# 'you give me 5'가 출력된다.
# 정수 만들기
x = '17'
y = '3'
print(int(x)+int(y))
# 20이 출력된다.
타입 변환 함수를 사용하면 된다.
문자열을 표현하는 ( ' ' ) 도 있지만 str() 함수를 변수에 적용하면 더 쉽게 변환시킬 수 있다.
역시 정수도 int()함수를 사용하면 쉽게 변환시킬 수 있다.
x = 5
y = 'love it'
type(x)
type(y)
# 정수 클래스 타입임을 알 수 있다.
# 문자열 클래스 타입임을 알 수 있다.
만약 어떤 타입인지 알고 싶다면 type()함수를 사용해볼 수 있다.
- 주석 (Comments)
이전에 설명한 코드를 보면 ( # ) 특수 문자가 사용되고 기울임 처리가 되는 걸 볼 수 있는데,
이를 주석이라고 한다.
코드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지만 독자로 하여금 코드의 이해를 돕는 역할을 한다.
기본적으로 한줄이라면 ( # ) 문자를 쓰고,
더 긴 줄이라면 (''' ''') 작은 따옴표 세번을 사용하여 글을 가두면 된다.
만약 좋은 주석을 다는 법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면 된다.👇
2023.06.05 - [👀일상/칼럼] - 좋은 주석의 특징 9가지
- 입력 (Input)
어쩌면 오늘의 가장 큰 하이라이트라고도 할 수 있겠다.
우리는 파슬텅을 익히며 이제 막 파이썬과 대화를 시작했다.
하지만 운이 좋게도 우매한 머글들과도 교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함수가 있는데,
그게 바로 input()함수이다.
우리가 print()함수를 통해 머글들에게 값을 출력하여 보여줬다면,
input()함수는 머글들과 좀 더 적극적으로 교류 할 수 있도록 입력값을 받는 역할을 수행한다.
favorite_magic = input('what is your favorite magic?')
print(favorite_magic, 'Oh! I see')
#'what is your favorite magic?'라고 물어보고, 값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
# 입력값과 함께 'boombarda! Oh! I see'가 출력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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